2013년 12월 23일 월요일

마케팅관리론 - 마케팅의 기본

마케팅관리론 - 마케팅의 기본
 마케팅관리론 - 마케팅의 기본.ppt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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설명 : 마케팅의 정의
마케팅의 핵심 개념들
거시마케팅과 미시마케팅
마케팅의 관리철학의 발전
마케팅의 중요성
4P와 4C
마케팅의 정의
* Kotler (2003):가치가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창조, 제공, 자유롭게 교환함으로써 개인과 집단이 요구하고 필요로 하는 것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적 과정--사회적 정의 
(대조: 관리적 정의: 판매를 활성화하고 고객을 확보, 유지하거나 증대시키는 기술)

* 미국 마케팅학회의 정의 (1985): 고객과 조직의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한 교환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기위해 상품, 서비스 및 아이디어의 설계, 가격결정, 촉진,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--광범위한 정의 (사회적, 관리적 혼합)
마케팅의 핵심 개념들
*필요 – 기본적 만족의 결핍을 느끼고 있는 상태
• 욕구 – 필요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바람
• 수요 –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구매의사와 구매능력에 의해 뒷받침될 때의 욕구
• 대안의 가치 – 소비자의 선택에 있어서 지침이 되는 개념
• 교환 – 가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가를 제공하고 획득하는 행위
• 시장 –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의 실제 또는 잠재적 구매자들의 집합 

거시마케팅과 미시마케팅
1. 거시마케팅--생산과 소비를 연결시켜 주는 사회전반적 유통 (국민경제적 측면)
2. 미시마케팅--개별시장의 시장활동, 경영학을 구성하는 한 분야로 연구, 개별 조직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부가가치 창출을 주로 다룸
출처 : 해피레포트 자료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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